몇 가지 이유 때문에 화웨이 밴드8을 구입했다. 저가형 스마트 밴드는 미밴드, 갤럭시핏이 유명한데 굳이 화웨이 밴드라니 의아하기도 할 것이다.
나름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샀는데, 이번에는 그 이유를 풀어보겠다.
화웨이 밴드 8을 산 이유
애플워치를 살 수 없어서
가장 먼저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현존 최고의 스마트 워치는 단연 애플워치다. 그런데 왜 이런 스마트워치를 사느냐 하면 내가 아이폰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갈등이 사법화된 요즘 시대에 통화 녹음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아쉽지만 통화녹음이 불가능한 아이폰 대신 갤럭시를 사용 중이다.
통화녹음이 직접적인 도움이 되어 굉장히 곤란했던 갈등을 가까스로 해결한 경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통화녹음은 포기할 수가 없다.
미밴드의 심박수 측정이 정확하지 않아서
기존에는 애플워치 대신 미밴드를 써왔다. 가족이 갤럭시 워치를 준다고 해서 갤럭시 워치도 한번 써봤는데 한번 차보니 너무 무거워서 가벼운 미밴드가 더 마음에 들었다.
그러나 미밴드는 심박수 측정이 매우 부정확하다.
미밴드의 PAI 기능(PAI : 심박수를 일정 수준 이상 높게, 오래 유지했을 때 부여되는 건강 점수)을 사용하여 일주일 동안
PAI 점수 100점을 만드는 것에 재미들린 적이 있었다.
그런데 미밴드의 심박수 측정이 부정확 하다 보니, 운동을 하다가 미밴드를 이리 차고 저리 차고 심박수 측정이 제대로 되나 안 되나 신경 쓰느라 운동에 집중이 잘 되지 않았고,
미밴드의 부정확함 때문에 열심히 운동한 것에 비해 PAI 점수가 오르지 않으면 짜증이 나기도 했다.
측정 간격도 긴 편이라 짧은 시간의 고강도 운동은 거의 측정이 안 된다.
화웨이 밴드의 심박 센서 성능이 생각보다 뛰어나서
https://www.youtube.com/@TheQuantifiedScientist
The Quantified Scientist
Looking for a scientific view on wearables? Look no further! My name is Rob, and I am a scientist who is into all sort of wearables, but wants to make sure they are accurate. On this channel, I test different devices, and see how I can use them to improve
www.youtube.com
The Quantified Scientist 라고, 여러 스마트 워치를 매우 상세하게 리뷰하는 유튜버가 있다.
그 유튜버가 측정한 비교 데이터를 살펴보면 놀랍게도 화웨이밴드8이 꽤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역시 최고는 애플워치지만 화웨이 밴드 정도면 애플워치의 대안으로 훌륭한 편이다.
화웨이의 스마트 워치 중에서도 화웨이 워치 GT3 Pro의 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그래프에는 나타나 있는데,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다른 제품과 그 차이가 별로 크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스마트 워치 스트랩의 차이, 착용 방법의 차이가 만들어낸 결과일 거라 생각한다.
어쨌든 위와 같은 이유로 화웨이 밴드 8을 샀고, 여러 가지 설정을 완료하고 후기를 써본다.
화웨이 밴드 8 설치 과정
화웨이 밴드 8 중국 내수용 버전
참고로 나는 화웨이 밴드 8 중국 내수용 버전을 샀다. 요즘 직구에 재미가 들려서 재미삼아 중국에서 직구한 것이다.
화웨이 밴드는 중국 내수용 버전, 글로벌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글로벌 버전이 한국어를 지원하는 것은 명백했지만 중국 내수용 버전이 한국어를 지원하는지는 불분명했다.
그 어디를 찾아봐도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없었다. 중국 판매자에게 물어봐도 한국어를 지원한다, 안 한다 답변이 달랐다.
해외 유튜브를 찾아보고 나서야 중국 내수용 버전도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함을 알게 되었다.
다행히 화웨이 밴드 8은 한국어를 지원하는 것이 맞았다.
화웨이 밴드 8 워치 페이스 바꾸기
화웨이 밴드 8의 단점은 한국 사용자들에게 워치 페이스 변경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존 워치페이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걸 변경하려고 했더니 너무 번거로워서 포기하고 싶을 정도였다.
일단 화웨이 밴드의 떨어지는 인기 때문에 관련 정보 자체가 적다.
과거의 정보를 종합해서 겨우 해결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비행기 모드 설정 후 와이파이를 켜서 화웨이밴드 초기 화면 QR코드를 통해 화웨이 헬스 앱을 다운로드 한다.
- 화웨이 헬스 앱에서 국가 설정을 중국 또는 홍콩으로 한다. (다른 나라는 테스트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 이메일 인증을 진행한다.
- SMS 인증을 추가로 진행해야 하는데, 이때는 한국 휴대폰번호로 인증받으면 된다.
위 과정을 거치면 화웨이 헬스 앱에서 화웨이 밴드 8 의 워치 페이스를 바꿀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위 과정에서 처음에 비행기 모드를 켰기 때문에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지 않으면 문자가 안 온다.
이걸 빨리 알아차리지 못해서 인증문자를 기다리고 또 재시도를 하느라 많은 시간을 낭비했다.
화웨이 밴드 8 평가
화웨이 밴드 8 워치 페이스
고생해서 얻은 워치 페이스들은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지 않았다.
무료 워치 페이스라서 그런 것은 아닌 것 같고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좋지 않다.
미밴드만큼 워치 페이스의 세부 설정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없다.
가령 워치 페이스에서 심박수 대신 걸음수를 보고 싶어도 그걸 바꾸는 기능 자체가 없다.
워치 페이스 커스텀은 포기하고 그냥 워치 페이스 중에서 가장 깔끔한 워치 페이스를 적용시켜 사용 중이다.
화웨이 밴드 8 기본 스트랩
화웨이 밴드 8을 받고보니 스트랩이 블랙이 아닌 네이비였다. 블랙이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스트랩은 쉽게 탈착할 수 있다. 일반 시계처럼 시계줄 고정 밴드(링)도 있는데 여기에 살짝 돌출된 부분이 있어서
고정 밴드가 시계줄 구멍에 걸려 움직이지 않는다. 이러한 섬세한 부분은 좋았다.
호환되는 블랙 스트랩이 서비스로 제공되긴 했는데 이 블랙 스트랩에는 그런 섬세한 설계가 적용되지 않았다.
화웨이 밴드 8 호환 스트랩
추가로 주문한 호환 스트랩도 착용해 보았다.
찍찍이 나일론 스트랩과 애플워치 알파인 루프 짝퉁 스트랩이었는데 결론은 둘 다 별로였다.
길이 조절 때문에 스트랩 한쪽이 한번 접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둥글게 말려서 상당히 보기 안 좋다.
나일론 스트랩은 그나마 알파인 루프 짝퉁에 비해 얇은 편이어서 오래 사용하다 보면 숨이 죽어 좀 깔끔하게
접힐지도 모르겠다.
화웨이 밴드 8 심박 측정 성능
화웨이 밴드 8을 차고 실내 자전거를 타고 심박 센서를 테스트 해보았다.
미밴드는 심박수를 한번 측정하기 위해서는 손목 관절에서 미밴드를 2~3cm 띄워야 하고, 너무 헐렁하게 착용하거나 너무 꽉 조이게 착용해서도 안 되는 등 착용법도 상당히 까다로웠었다.
밴드를 헐렁하게 착용하면 아예 심박수 측정이 불가능했다.
운동할 시간도 없는데 미밴드 풀었다가 다시 조이고 조절하고 그럴 시간이 어디 있나.
화웨이 밴드를 대충 착용하고 실내 자전거를 타본 결과, 확실히 미밴드보다는 심박 센서 성능이 훨씬 나았다.
일단 밴드를 헐렁하게 적당히 착용해도 심박 센서가 작동한다.
하지만 아무런 조작도 하지 않고 화웨이 밴드를 그냥 내버려 두면 심박 센서 측정이 잘 되지 않는다.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측정 빈도가 너무 떨어져서 생기는 현상인 것 같았다.
밴드에서 운동 모드를 동작시키면 그때부터 심박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화웨이 밴드 8로 측정된 심박수 데이터는 직접 느껴지는 심박수와 비교해 보았을 때 얼추 비슷하기는 한 것 같았다.
그 외 화웨이 밴드 8에 대한 평가
화웨이 밴드 8은 AOD(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0오래 가는 배터리 등 잡다하게 좋은 기능도 많다. 쓸 일은 없을 것 같지만.
다른 무엇보다 PAI 기능이 없는 것이 아쉽다. PAI 점수를 채우다 보면 뭔가 게임 같아서 확실히 운동을 더 하고 싶어진다.
미밴드가 PAI 점수를 제대로 계산해주지 않는 것이 밴드 교체를 결심한 계기였는데 아이러니하게도 화웨이 밴드 8에는 PAI 기능이 아예 없다.
사실 PAI 기능은 미밴드에만 있는 것이고 다른 스마트 워치에도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다른 회사의 기능이 없다고 아쉬워 하는 것은 웃긴 일이다.
그런데 뭔가 미밴드나 화웨이 밴드나 느낌이 비슷한 중국산 밴드라 PAI 기능도 있을 법 하긴 했었다.
그 외 덧붙이는 장점으로 화웨이 밴드 8은 미밴드보다 꽤 얇다.
그래서 소매에 밴드가 걸리는 불편한 일이 적어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
여기까지 화웨이 밴드 8 구입 후기였다.
저렴하고 가벼운 미밴드의 대안을 찾을 수 없어서 지금껏 미밴드2,3,5를 사용해 왔는데
기존 미밴드 유저들에게는 화웨이 밴드 8이 나름 괜찮은 대안인 것 같다.